Game 2014.04.08 02:56

몬스터 길들이기

장르 : Action RPG

- 카카오톡 친구와 모든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함께 플레이 할 수 있는 액션 RPG 게임

파티 구성하여 친구와 함께 비동기로 상호작을 하면서 모험 지역탐험하여 몬스터 획득하고, 자신의 몬스터를 수집하고 육성한다.”


게임의 핵심 재미1 - 전투

파티를 구성하여 스킬을 사용해서 적들을 격파하자!”



액정을 두드리고(타겟팅, 이동) 문지르는(이동, 스킬 사용) 제스처 동작으로 통쾌한 액션 추구

캐릭터를 교체하면서 조종하여 전투
-Skill 들의 연계기를 통하여 전투 타격감 최대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된 조작
-간편한 조작으로도 느껴지는 시원시원한 스킬과 타격감!

-세밀 조작 없이 진행 자동으로 게임이 진행되는 자동플레이 제공


 게임의 핵심 재미2 방대 컨텐츠
300가지가 넘는 다양한 캐릭터

- 방어형, 공격형, 지원형, 혼합형 구분되는  다양한 개성만점 캐릭터들

방대한 파티조합

- 다양한 스킬, 전투 타입을 가진 몬스터들의 파티를 구성하여 던전을 공략하자!   

500가지가 넘는 장비들과 스킬

- 모험 지역에서 획득한 강력한 장비들로 캐릭터에게 장착 가능

- 근접, 원거리, 광역, 버프, 디버프 등의 다양한 액티브 스킬



게임의 핵심 재미3 하드코어 유저를 위한 다양한 모드 

무한 대전 모드

- 자연,습지,암흑,화염,별,영웅 등의 테마로 나뉜 다양한 스테이지들

- 별 속성의 모험 지역까지 누구나 무난하게 최종 레벨까지 플레이 가능 

보스 대전 모드

- 보스와 대전, 강력한 보스를 상대로 최대한 오래 살아남으면서 보스로부터 저항한 시간만큼 점수를 획득하는 모드

   


PvP 모드 

- 미리 구성된 몬스터 파티로 다른 플레이어의 파티와 대전 개시

- 몬스터의 4가지 전투타입을 적절하게 구성하여 무작위 상대 파티와 매칭시켜 자동전투를 벌인다. 



타켓 유저층 
- 라이트 유저도 즐길 수 있는 미드코어게

1) 과금을 하지 않아도 노다가 뿐만 아니라 이벤트 참여, 친구 초대를 통해서 6★ 캐릭터 획득 가능하게끔 구현  

2) 자동 전투 진행, 직선형 레벨디자인 도입으로 한 손으로 플레이 할 수 있으며 손 더딘 장년층,여성 유저 등 남녀노소 누구나 충분히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게끔 구현


3) 게임 후반부에는 월드 보스, 무한 대전, 영웅 모드 등, 극악난이도를 도입하여 하드코어 유저가 도전 할 수 있는 콘텐츠 제공



게임 기본 플로우


캐릭터 - 캐릭터의 전투타입

방어 : 상대적으로 높은 방어력과 체력으로 파티의 체력을 담당하고 보호하는 역할

공격 : 적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주는 저격수 역할, 타타입에 비해 상대적으로 방어력 취약

지원 : 버프 활성화/디버프 해체 등 전략적으로 아군을 보조하는 기술 위주로 전투

혼합형 : 방어형 + 공격형 혹은 공격형 + 지원형 등 역할이 반반씩 섞인 역할 



캐릭터의 속성과 육성 

레벨 업

- 모험 지역에서 몬스터를 사냥하면 경험치를 얻고, 레벨 업

- 레벨 업 하면 공격력,방어력,체력이 소폭 증가,  한계 레(30LV) 까지는 약 3~8시간 정도가 소요

등급  - 카드 게임의 등급과 동일한 개념, 최고 6성까지 있음, ★표시

능력 공격력, 방어력, 체력

아이템 장착

- 모험 지역에서 구한 장비를 장비슬롯(최대 2)에  장착

- 새로운 아이템을 장착하면 기존의 아이템은 증발

합성

    - 동일한 등급의 최고 레벨 캐릭터 2개를 합성하여 새로운 다음 등급의 캐릭터 입수

강화

- 강화 레벨 : 최고 +5강까지 존재 

※ 6★ 이상의 캐릭터는 +9까지 할 수 있다. 

- 강화하여 체력,공격력,방어력 업그레이드

- 강화 레벨과 재료 캐릭터의 등급에 따라 강화 성공률이 정해진다.


캐릭터

일반적으로 상점에서 캐시를 소모하여 캐릭터 뽑기를 통해 획득 가능



캐릭터 강화시스템

강화 : 재료 몬스터를  1개 소비하여 몬스터 하나를 ++ 강화

- 강화되면 체력,공격력,방어력등이2.8% 가량 업그레이드

- 강화 레벨과 재료 캐릭터의 등급에 따라 강화 성공률이 정해진다.

   - 강화 실패 시 강화 포인트가 누적되어 추가확률로 비례된다. (포인트 11%)

   - 강화 성공 시, 강화 포인트는 0으로 초기화된다.



강화 시도 소모 골드량

등급별 강화 성공 확률

※ ex : 강화 대상 4등급 캐릭터로 재료 1등급 캐릭터 1->2강화 시 소모 골드 량 1690 , 성공확률 12.5%  


캐릭터
합성시스템
합성

- 동일한 등급의 최소 5강화된 캐릭터 2개를 합성하면 랜덤한 다음 등급의 캐릭터 획득

- 동일한 등급의 동일한 최소 5강화 캐릭터 2개를 합성하면 다음 등급의 동일한 캐릭터 획득

- 합성 가능 조건 :  합성대상 , 재료 캐릭터가 최고레, 5강화 이상 


합성 비용은 없으며  100% 성공

합성된  캐릭터는  장착된 아이템, 강화 수치, 레벨은 모두 초기화셋팅


캐릭터 되팔기

캐릭터 되팔기 가능 

- 되팔기 가격 =  등급 * lv * 강화단계 *  120 Gold



장비 - 300가지들의 장비

장비

-  1~6등급까지의 장비등급 존재

-  무기와 방어구 2가지로 분류

장비 능력치

- 공격력 ,방어력, 체력 등이 붙는다.

- 특정 아이템 같은 경우 추가 옵션(ex : 크리티컬 확률 증가, 쿨타임 감소)

장비 획득
-모험 지역 클리어 후, 보물상자 개봉하여 획득 가능

-상점 뽑기를 통해 획득 가능

장비 소비
-장비 장착 (only 귀속)

-되팔기 가능


소셜 요소 - 친구관리

게임 친구와 카카오토크 사용자로 분류
게임 처음 시작 시, 카카오토크 동기화를 위한 로그인 필요
친구로부터 새로운 상호작용이 있는 경우,  로비 친구 아이콘에서 푸시 알림




메인 로비 친구괸리 메뉴에서 친구 추가/삭제, 친구 맺기, 친구 초대, 친구정보 열람, 우정포인트 주기  등을 할 수 있다

친구에게 하루에 한번씩 우정 포인트를 선물 할 수 있다 (1/24시간)



'몬길'이 성공한 이유 분석

1) 조작과 편의 사이에 조율을 하다

RPG의 특성상 유저가 직접 조작할 요소가 많지만, 화면과 디바이스의 크기가 작은 모바일 기기의 특성상 제약이 많다. 이 게임은 전투에서 유저가 손을 덜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일반 전투에서도 가까이 전투가 있는 경우, 자동 타켓팅 및 공격을 하게 되있다

이마저도 더욱 편하게 하기 위해서 일반 공격 및 이동은 자동전투 버튼을 누르면 모두 정해진 동선으로 자동으로 진행된다. 여기서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건, 파티멤버의 교체와 스킬 사용만 하면 된다.


이것 만으로도 자동 전투 중에도 유저가 직접 개입하여 조작한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에 자신의 전략을 비교적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고, 화려한 타격감을 잘 받을 수 있게끔 하였다.


2) 수집 요소 및 육성하는 재미

굳히 과금을 하지 않아도 노다가 뿐만 아니라 이벤트 참여, 친구 초대를 통하여  6★ 캐릭터 획득 가능하긴 하다. 자신이 키워온 저등급 몬스터들을 소비하여 높은 등급의 몬스터를 획득 할 수 있고, 다시 그 몬스터들을 파밍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다. 그래서 단순히 모험지역을 모두 돌면 끝나는 게 아니라, 새로운 등급의 몬스터를 수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플레이 하게 된다.    


3) 다양하고 성장 곡선에 따른 적절한 캐시 보상

도전과제(퀘스트) 달성, 친구와의 소셜인터렉션, 실질적인 게임플레이, 게임프로모션 활동등

게임 자원을 얻을 수 있는 여러가지 다양한 요소가 있다.


게임 내적으로 던전5분 이내 공략이 가능이 가능하고 모험지역에서도 끝임없는 파밍을 하게끔 한다.


게임 외적으로 소셜적인 요소를 통해 친구들과 소셜 인터렉션을 하면서 수정을 획득할 수 있으며 프로모션 이벤트와 도전과제(퀘스트) 달성을 통해 보상을 얻고, 계속하여 뽑기를 하게끔 하여 지속적인 플레이 유도.




'몬길'이 보강해야 할 점

1) 늘 목마른 콘텐츠

몬스터 길들이기에는 그리 많지 않은 지역(지역당 던전은 15개 수준)과 무한 대전, PVP, 보스 대전이라 불리는 콘텐츠 들이 있다.

 

모험지역에서 레벨이 오르면 약한 초반 지역은 더 이상 갈 필요가 없기 때문에 몇몇 파밍 효율이 좋은 지역을 제외하곤 모험 플레이는 더 이상 이뤄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남은 즐길 거리는 무한대전이나 보스 대전, PVP 모드등이 있는데 이 모드는 미니게임 정도의 게임성 수준으로 그리 오래 즐길 수 있는 게임성이 부족한 현실이다.


2) 원하는 몬스터를 획득하기 정말로 어렵다

상점에서는 ★2~6등급의 몬스터를 획득 가능하다고 명시하였으나 각종 경로 및 이벤트를 통한 수정 공급이 많아서 인지, 뽑기를 통한 레어 몬스터 획득 정말로 절망적일 정도로 초극악의 확률이다. 


그렇다면, 고등급 몬스터는 강화/합성을 통한 획득인데 이마저도 무작위이다.

 과금을 하고 수많은 잉여 몬스터들을 획득하고 합성/강화 시스템을 통해 최종 등급 몬스터 까지 획득해도 원치 않는 몬스터, 사용하지 않는 몬스터를 획득하게 될 때, 그 허무함은 게임을 접게 만들게 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3) 동급 몬스터 간에도 차이가 많은 능력치,스킬 밸런스

어느 게임에서도 있는 현상이지만 몬스터 길들이기에서는 이 단점이 두드러진 느낌이다.

 소위 등급이 높아도 효율이 좋지 않아 사용하지 않는 고인 몬스터들이 존재한다.


몇몇 레어 몬스터들만 사용 선호가 치중되므로, 이에 대한 밸런스 개편이 절실하다.

posted by 검은별35